통신요금 이중 납부 환불받는 법|과다 청구·자동이체 중복 사례 총정리

통신요금 이중 납부 환불받는 법|과다 청구·자동이체 중복 사례 총정리

모르고 이중 납부된 통신요금, 잘못 계산된 과다 청구, 자동이체 설정 오류… 이런 문제로 요금을 더 냈다면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실제 사례를 기반으로 환불 절차와 유의사항을 정리했습니다.

SKT, KT, LG U+ 등 통신3사 모두 환불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으며, 고객센터를 통한 신청이 가장 빠릅니다. 또한 청구서 내역 확인, 납부 이력 조회만으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.

아래버튼을 통해 상세 확인

통신요금 환불 절차 요약

  • ① 통신사 마이페이지 또는 고객센터에서 청구 내역 확인
  • ② 이중 납부/과다청구 내역 확인 후 상담원 연결
  • ③ 환불 신청 또는 초과 금액 자동 다음달 요금 차감
  • ④ 카드 결제 취소는 영업일 기준 3~7일 소요
구분 환불 가능 조건 필요 서류
이중 납부 동일 회선·동일 기간 중복 납부 본인 명의 통장 또는 카드 정보
과다 청구 가입약관과 다른 요금 청구 청구서, 계약서, 문자 내역 등
자동이체 오류 해지 후 자동 인출 지속 해지증명서 또는 유선통화 기록

실제 환불 사례 중에는 휴대폰 해지 후 요금이 계속 빠져나가 수개월치 환급을 받은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해지 이후에도 통장 자동이체 내역 확인은 필수입니다.

단, 환불 가능 기간은 통신사마다 다르며, 보통 1~2년 이내 청구분에 한해 환불이 가능합니다.